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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패션 바이어 역할과 책임

열무냥냥 2023. 6. 20.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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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매일 하나씩 발견하는 패션 지식입니다 :) 지난 업로드에서는 패션 바이어의 역할 범위를 결정하는 요소를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패션 바이어에게 요구되는 역할이 무엇이 있는지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고 또 어떤 책임을 가지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패션 바이어의 역할 
 패션 바이어의 임무이자 'buyer'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패션 바이어는 상품을 선정하는 일을 수행합니다. 상품의 가격, 품질, 개인의 기호 측면에서 소비자의 욕구와 잘 맞는 상품을 선정해 내고 판매와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가집니다. 상품의 종류와 상품의 수량을 결정하고 구입처 또는 판매처를 선정하는 역할을 지닙니다. 또한 세일즈 리포트와 해당 판매처의 다양한 요인을 토대로 적절한 판매 시기를 결정하는 것도 바이어의 업무입니다. 두 번째로 상품 가격을 결정합니다. 가격 정책은 바이어 혼자서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로 고위 경영자와 바이어를 감독하는 상품 매니저가 결정하게 됩니다. 바이어는 가격 정책에 맞는 각 상품의 가격을 결정하고 특정 상품에 대한 가격경쟁과 판매저조와 같은 요인을 분석하기 때문에 가격 결정에 대한 권한을 가집니다. 세 번째로는 상품 개발을 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이어는 유사한 상품들을 쇼핑몰, 백화점, 소매업자 등 업태와 상관없이 소개하고 상품의 판매처에 따라 가격을 달리 책정하기도 합니다. 바이어들은 패션 업계에 상품들이 유사한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부터 탈피하기 위해서 자사 상표를 개발하기도 합니다. 이때 자사 상품 개발은 곧 상품 개발 업무가 되고 바이어 마지막 역할이 됩니다. 패션 바이어는 외부 공급 업자를 통해 자사 공장으로서 자사상표 상품을 제조합니다. 이렇게 단독으로 판매할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죠. 
 
 패션 바이어의 책임
 그렇다면 바이어가 가지는 책임은 무엇이 있을까요? 앞선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바이어는 업무상의 이유로 출장이 잦습니다. 해외 패션 바이어의 경우 뉴욕의 가먼트센터 (Garment Center) 혹은 시카고의 어패럴 마트 (Apparel Mart)와 같은 큰 패션 시장을 찾거나 지역적으로 가가운 곳에서 구매하기도 합니다. 밴더사의 쇼룸이나 무역 박람회 같은 곳에서도 제품을 선택하기도 하지만 새롭고 신선한 제품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패션 바이어들은 파리, 런던, 밀라노, 로마, 바르셀로나 등 각종 세계 패션 위크와 같은 패션 행사에 모여들기도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상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글로벌해지고 낮은 도매가격에 형성됨에 따라 국내 미유통 상품이나 디자인이 앞선 상품을 찾기 위해 앞다투어 바이어들은 잦은 출장을 무릅쓰는 것입니다. 두 번째 바이어는 광고, 프로모션, 비주얼 머천 다이징과 홍보를 책임집니다. 광고 홍보 담당자나 비주얼 머천다이저 등과 협업하여 광고할 상품을 선정하고 디스플레이를 위한 상품을 선정합니다. 어떤 상품이 인기가 있고 강조되어야 할지 바이어가 잘 알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로 머천다이징 부서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고객과 접촉하는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주기적인 피드백이 중요하고 그에 대한 정보는 매장 매니저들이나 매장 스텝으로부터 오기 때문에 그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큰 역할 중 하나입니다. 고객들이 찾는 상품이 무엇인지, 어떤 상품이 매장에 없는지 매출 기록으로만 알기 힘든 것들을 바이어들은 찾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매장 매니저와 매장 스텝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방법은 다양한데, 바이어는 직접 매장에 주기적으로 방문해 내부 진열 상태를 점검하거나 상품 전시에 대한 제안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방문이 어렵다면 전화 연락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매장 스텝과의 전화연락은 중요한 일과입니다. 프로모션 중에 어떤 판매 활동이 일어났는지 신상품에 대한 고객 반응이 어떤지 품절된 상품은 있는지 재주문에 대한 제안이 있는지 등등 그들과 잦은 피드백을 하게 됩니다. 대형 업체에서는 매장 관리 업무는 더 이상 바이어 업무가 아닌 경우도 많지만 소규모 업체의 경우 바이어가 관리하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마지막으로 바이어에게 요구되는 책임은 잘 정리된 일정 계획입니다. 상품구매, 가격 결정, 도매 시장으로의 잦은 방문과 출장, 마켓 스페셜리스트와의 만남 등 특별한 상황을 늘 고려해야 합니다. 일주일에 한 번쯤 전형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시간을 가지고 보조 바이어들과 같이 직접 관리하는 사람의 수와 이들의 미팅 시간을 계산해 일정을 조율하는 것 또한 바이어의 역할입니다. 판매 성수기에는 바이어가 판매하는데 이와 같은 매장관력 책임과 지원이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크리스마스와 설날 혹은 추석과 같은 달력 이슈들을 고려해야 하며 상품군별 금액 규모와 단위 규모를 세부적으로 나눌 수 있어야 합니다. 본사에서 국내, 해외, 국내외 도매시장까지의 거리를 예측하고 판촉과 관련되어 광고나 특별행사 그리고 비주얼 머천다이징과 같은 역할 범위를 지정하는 것 또한 바이어의 책임 업무 중 하나입니다. 이때 패션 디렉터나 경쟁 상품 비교 사원과 같은 스텝과의 상호작용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패션 바이어가 가진 역할과 책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바이어의 상품 선택, 개발, 가격 등은 기업의 이윤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바이어가 되기 위한 자격이 어떤 것이 있는지 또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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