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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일 하나씩 발견하는 패션 지식, 오늘은 패션 바이어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이야기하고 패션 바이어가 업무를 행할 때 그 범위를 결정하는 요소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우선 패션 바이어는 공통적으로 다양한 공급원으로부터 상품을 선택해야 하는 최종 책임을 가지는 사람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인 만족이나 선호는 상품 선택의 기준이 될 수 없고 고객 만족이나 기업의 이윤을 중요하게 기준으로 두어야 한다. 패션 바이어는 보통 팀으로 작업하며 고객 서비스, 광고 및 프로모션, 특별행사와 같이 때에 따라 다른 팀들과 협동작업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 바이어들은 패션 업태가 다양해짐에 따라 치열한 경쟁 속에서 그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상품을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사람은 바이어이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정확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지고 있다. 패션 업계를 선도하는 바이어의 역할은 겉으로 보았을 때는 화려하고 흥미롭게만 보인다. 디자이너의 패션쇼에 참석하거나 외국으로 출장하는 일이 잦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은 중요하고 바이어의 선택에 따라 기업의 이윤이 달라지기 때문에 신중하고 어려운 일이다. 그렇다면 이런 패션 바이어의 역할 범위를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일까? 간략하게 말하자면 바이어가 몸담고 있는 기업 조직의 구조나 금액의 규모에 영향을 받는다. 또 상품 분류를 어떻게 하느냐 혹은 소매점의 위치가 어디인가 하는 부분 또한 영향을 받는 요인 중 하나이다. 다음은 패션 바이어의 역할 범위를 결정하는 요소를 하나씩 설명하고자 한다. 

 

패션 바이어의 역할 범위 결정 요소 1 : 기업 조직 구조

전통적인 소매점인 백화점, 체인점, 개별 상점 등이 있고 자사 상표로 독자 상품을 취급하는 곳이다. 프랜차이즈와 라이선스 소매점이거나 오프사이트 소매점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카탈로그 업체, 홈쇼핑 네트워크, 인터넷 웹사이트 등이 있다. 체인점은 소매업 초기에 많았던 형태로 일반상점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상품이 많아지면서 상품들은 전문화를 가지고 리미티드 라인 상점인 전문점으로 진화했다. 전문점 소유주들이 공동 소유권 하에 2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경우가 체인점이라고 한다. 오늘날 체인점의 대부분은 중앙 집중화 되어있다. 모든 의사결정은 기업 본사에서 관리하며 본사와 긴밀히 일하면서 점포들 간 교류가 적다. 대부분 가격지향적인 소매업자 형태를 가진다. 백화점은 크게 풀라인 백화점과 전문 백화점으로 나뉠 수 있다. 풀라인 백화점이란 다양한 상품군과 고급 식료품까지 취급하는 백화점을 말한다. 전문 백화점은 플래그쉽 스토어와 지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런 형태에 따라 어떤 바이어는 플래그쉽 스토어와 체인스토어를 동시에 또 다른 바이어는 그중 하나를 위해 구매하게 된다. 따라서 어떤 기업 조직 구조를 가지냐에 따라 바이어의 결정이 달라지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개별 상점은 대형화 추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여전히 개인 소유의 작은 상점들은 존재한다. 단골 고객들에게 전문적인 상품과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별 상점은 주로 부티크의 형태를 가진다. 보통 소유주가 바이어 업무를 수행한다. 프랜차이즈 업체와 라이선스 매장의 차이를 알아보자. 프랜차이즈 계약은 본부가 정해놓은 운영방식, 자금 시스템, 지역범위 혹은 로열티에 따라 매장을 운영하는 합의 관계이다. 프랜차이즈는 상품, 아이디어, 소매 운영 방식을 개발하고 그것을 채택하는 프랜차이지는 가맹비를 지불하고 운영한다. 이에 반해 라이선스 매장은 가맹비가 없지만 본사가 정한 머천다이징 방침을 그대로 따라야만 한다. 

 

패션 바이어의 역할 범위 결정 요소 2 : 금액 규모

플래그쉽 스토어와 지점이 있는 백화점 바이어의 경우 총 구매 금액 규모와 구매 책임이 크다. 반면 소규모 개별 상점의 결우 구매 금액 규모가 작다. 또한 개별 상점 점주는 매장 스텝관리, 상품 디스플레이 등의 역할과 바이어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경우가 많다. 

 

패션 바이어의 역할 범위 결정 요소 3 : 상품 분류

상품 속성에 따라 다른 역할이 수행되기도 한다.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전문가와 매장 스텝의 접촉을 하며 패션쇼 트렁크쇼, 패션과 관련된 모든 프로모션을 돕기도 한다. 이때 대형 소매업체는 라인과 스태프 조직으로 구성되며 라인 종사자는  결정권을 가지고 기업의 이윤을 창출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다. 주로 머천 다이징 부서에 종사하며 패션 디렉터의 역할을 하면서 경쟁 상품 비교 조사하는 역할을 맡는다. 스텝 종사자는 영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라인 종사자를 서포트하는 일을 하게 된다.  

 

패션 바이어의 역할 범위 결정 요소 4 : 소매점 위치

글로벌 회사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여러 매장을 두고 있으며 각 매장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결괏값을 고려하기 때문에 소매점의 위치는 바이어의 역할 범위에 중요한 요소이다. 각각 일주일 세일즈 리포트, 한 달 세일즈 리포트, 시즌 세일즈 리포트를 가지고 지난해와 같은 주를 비교한 결과를 바탕으로 패션 바이어는 앞으로의 행동을 수립하게 된다. 

 

오늘은 간단하게 패션 바이어가 하는 일이 무엇인 지 알아보았다. 또 역할 범위를 결정하는 요소들을 각각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았다. 패션 바이어는 패션 매장을 꾸리는 가장 첫 번째 단계인 상품을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업태가 바뀌어도 그 중요성이 변하지 않는다. 다음 시간에는 이러한 패션 바이어의 임무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책임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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