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패션

면(cotton) 관리법 알아보기

열무냥냥 2024. 11. 12. 18:36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는 면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설명을 확인해 보세요.

 

2024.11.11 - [패션] - 면(cotton)의 특징

 

면(cotton)의 특징

면사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지난 포스팅에서 살펴 보았습니다.  →연관 포스팅 이어보기https://findsomething.tistory.com/28 목화 솜에서 실은 어떻게 만들어질까?흔히 면직물을 목화에서 만들어졌

findsomething.co.kr

 

이번에는 면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면으로 된 옷은 일반적으로 모든 온도에서 물세탁이 가능합니다. 세제나 표백제의 종류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드라이클리닝 물론 가능합니다. 마(리넨) 원단보다 낮은 온도로 다림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옷의 종류, 색상, 가공이나 조직에 따라 세탁 및 다림질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1. 백색이라면 고온세탁하기

: 면 100% 백색은 땀에 의한 변색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온에서 세탁하거나 삶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면 100%가 아니라면 고온에 의해 변색이나 구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섬유 조성이나 취급 표시를 확인해야 합니다. 

2. 면혼방 섬유라면 다림질은 낮은 온도에서

: 일반적인 T/C원단 (면 35%, 폴리 65%)의 예로 세탁은 면과 동일하게 취급해 주시고 다리미 사용은 폴리에 맞춰 낮은 온도로 다림질해 주세요.

3. 염색된 면은 산소계 표백제 혹은 중성세제 사용

: 염색된 면은 염소계 표백제를 사용하게 되면 탈색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산소계 표백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염색된 면은 고온에서 알칼리성 세제로 세탁하게 되면 이염이나 탈색의 문제가 발생됩니다. 따라서 저온에서 중성세제를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드라이클리닝 필수 면소재

: 벨벳, 코듀로이, 벨루어 등 파일직물 혹은 발수 가공 된 옷은 드라이클리닝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면의 특징에서 살펴보았듯이 면 소재는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많이 찾는 소재 중 하나인데요. 관리법까지 확실하게 알아 둔다면 오랫동안 입을 수 있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