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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D란 무엇인가?

 VMD는 visual merchandising의 약자로 고객이 쉽게 볼 수 있는 장소에 상품을 배치해 상품의 매력을 시각적으로 호소할 수 있으며 기업의 마케팅 목표 실현을 위한 수단이다. 다시 말해서 효율적으로 마케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업공간에 적합한 상품을 조합하는 시작적 연출 계획인 것이다. 그렇다면 왜 vmd가 중요할까? 정보화 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홈쇼핑이나 인터넷 쇼핑 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했다. 소비자는 이제 쇼핑을 통해 단순한 상품구매만이 아닌 특별한 즐거움을 원하고 있다. 또 다른 이유로는 패션상품의 다양화가 있다. 단순한 시각적 연출을 초월해 인간의 오감에 호소하는 총체적인 연출의 개념으로 VMD는 확대되었다. 마지막으로 패션문화의 변화에 따라 독창적인 VMD를 통해 점포 아이덴티티 형성에 주력하기 때문이다. 특별히 이미지가 중시되는 패션점포는 독자적 SI의 체계적인 개발과 운영이 중요하다. VMD의 역할은 매장의 효과적인 위치와 콘셉트를 판단해 지역의 특성 분석으로 주력 제품을 결정하고 연출된 점포 아이덴티티와 조화를 이루면서 판매증대에 기여도를 측정한다. 계절별 패션상품과 서비스의 기획의도를 시각적 요소에 의해 연출, 관리하는 통합적인 활동을 말하며 매력적인 점포구성은 상표와 점포의 이미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업무의 과정은 순서대로 비주얼 아이디어 수립과정을 거쳐 구체화하고 현장에서 사용될 집기 구성하게 된다. 이어 상품 진열하고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매장 관리까지 VMD의 영역에 있다. 

 

 VMD의 구성요소

 구성요소는 총 4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적으로 고객의 움직임, 동선과 상품의 진열을 고려해 구성된다. 각 패션 브랜드는 매장을 구성할 때 특별한 분위기를 만들어내기 위해 매장의 공간적 구조를 설계한다. 이때 설계의 주요한 요소는 공간 할당과 동선이다.  두 번째는 상품을 강조하고 분위기를 창조해 소비자로 하여금 상품에 흥미를 이끌고 그 가치를 인정받도록 하는 기능이다. 세 번째는 심미성으로 상품의 이미지 부각하고 전체적인 조화를 이끌어 낸다.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자극하면서도 계속해서 통일된 이미지를 연출한다. 마지막으로 점포 내의 많은 요소들은 고객과의 매장 혹은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호로서 사용되어야 하며 점포 내외 모든 장식물들이 커뮤니케이션 매개체가 된다. 이 네 가지 구성요소를 조화롭게 적용한 VMD가 가장 이상적인 VMD라고 할 수 있다. 

 

DISPLAY

 디스플레이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시각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인간의 오감 중 시각에 속하는 표현 방법이 가장 큰 효과를 보이는데 이를 활용한 방식이다. 독특한 점포 이미지를 창출하는데 디스플레이가 VMD에서 차지하는 전략적 중요성은 사람의 첫인상과 비교될 수 있다. 수많은 경쟁상품과 점포에 둘러싸인 잠재 고객들의 주목을 이끌고 구매를 유발하는데 효과적인 디스플레이는 연출이 이루어지는 장소에 따라 매장 외부 디스플레이, 쇼윈도 디스플레이, 리모토 디스플레이, 매장 내부 디스플레이로 구분된다. 매장 외부 디스플레이 (Exterior Display)는 패션 점포의 분위기 연출이나 장식적인 목적을 위해 점포 외부에 전시하는 것을 말한다. 파사드 디스틀레이라고도하며 패션 점포의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가장 먼저 전달하는 것으로 점포 아이덴티티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 점포의 분위기나 연출 등 장식적인 목적이 뚜렷하다. 쇼윈도 디스플레이(Window Display)는 패션점포 안의 상품들을 가장 흥미로운 조합으로 만들어 점포 앞을 지나가는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보여준다. 패션점포는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이며 매장 외부에 고객의 시선을 집중시켜 이미지 상품이나 인기 상품을 게시해 고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역할을 한다. 매장 내부 디스플리이(Interior Display)는 이제 본격적으로 점포 내부를 매력적으로 연출하는 공간이다. 고객과 판매원의 동선을 효율적으로 구성하도록 동선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동선의 길이가 길수록 고객의 매장 체류 시간이 길어지게 됨으로 다양한 상품을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상품 구매율을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리모트 디스플레이(Remote Display)는 판매 장소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상품을 진열하는 것이다. 대개 잠재고객들이 많이 다니는 호텔로비, 전시홀, 공항 터미널 등에 설치한다. 디스플레이는 소비자들이 들어오기 쉽고, 보기 쉽고 구매하기 쉬우면서 쾌적한 점포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호의적인 점포 이미지를 형성하고 판매효율을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VMD 전망

 창의적인 감각과 상업적인 감각의 조화가 중요시되는 VMD의 영역은 현재 첨단 기술과의 접목으로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 소비자만이 아닌 가치를 중시하는 생활자로서 고객의 욕구에 더욱 부합하는 방향으로 발전될 것이다. 미디어 디스플레이, 인터렉티브이 디스플레이 등의 기술은 고객의 다양화된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이다. 시장이 점점 대형화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는 시점에 VMD는 글로벌 조건이 충족된 상태에 더욱 확장세를 보일 것이다. 30년 이후, 부틱, 샵, 매장이 존재하지 않게 되더라도 미적인 관점과 기준은 꾸준히 존재해 왔기 때문에 VMD는 판매자와 소비자가 있는 한 역할이 지속될 전망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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